모바일 메뉴 닫기
 

교과목 소개

  

학부(문헌정보학 전공)

  

문헌정보학개론

문헌정보학은 사람정보기술의 3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정보 이용자의 요구와 정보 행태를 조사/분석하고 이용자들의 정보 요구에 적합한 정보를 보다 효율적·창의적으로 수집처리축적유통하는 것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 학문이다문헌정보학은 도서관학정보학기록학데이터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 지식과 실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미래 정보사회를 이끌어갈 창의 융합형 미래 인재정보전문가 및 전문사서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문헌정보학개론은 문헌정보학 관련 기초 이론과 정보전문가 및 사서직에 대해 학습한다구체적으로 문헌정보학의 발생과 성장과정문헌정보학 관련 기본 용어주요 연구 분야도서관의 봉사도서관의 종류와 기능전문직으로서의 사서분류/목록/색인의 의미와 기능문헌정보학 관련 정보자원유관 기관디지털도서관빅데이터문헌정보학 분야의 최근 이슈와 동향데이터사이언스 등에 대해 고찰한다.

  

독서지도입문

독서지도입문은 미래 사회에서의 독서교육 전문가의 역할과 사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학습한다이를 위해 전통적인 독서교육의 전반적인 이해와 새로운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독서교육을 탐색한다이 강의를 통해 현재 도서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독서교육 및 독서지도에 대한 자료를 살펴보고그 과정에서 독서지도 전문가의 새로운 역할을 찾아 미래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역량과 태도를 배양한다또한 실제 이용자별 독서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현장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정보학개론 연계전공(지식생태)

4차 산업혁명시대 컴퓨터 및 통신기술을 포함하는 정보기술의 발전을 사회적역사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응용하는 디지털도서관 환경을 분석·검토함으로써 정보서비스기관의 전산화와 스마트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과 태도를 육성한다구체적으로는 정보학의 개념 및 도서관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고 빅데이터데이터 리터러시 등의 개념 및 도서관에서의 적용과 현황을 파악한다.

  

정보조직기초

정보를 다루는 정보전문가에게는 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능력과 지식이 필수적이다정보조직기초 교과목은 문헌정보학과의 기초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이 수업은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효율적인 이용의 기초가 되는 자료목록구성을 위한 목록작성과 분류의 기본원리를 학습한다이 수업의 목표는 실제 목록을 작성하고 분류하는 편목작업의 기초가 되는 제이론을 살펴봄으로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능력과 지식을 함양하는데 있다

  

정보문화사

문화사적 측면에서 인류가 지식과 문화를 전달하고 축적해온 정보매체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동서양 도서관의 발전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도서관 및 정보매체에 대한 넓은 지식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준다구체적으로는 도서관사에 대한 거시적 안목을 키우고세계의 사회문화사적 흐름에 따른 도서관 역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서관경영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경영을 위해 일반 경영이론과 기법을 기반으로 하여도서관정보센터의 목적 및 특성에 알맞은 경영 형태와 기법활동을 다룬다도서관경영 교과목 강의를 통해 도서관 및 정보센터 경영의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며 이러한 개념들은 경영학행정학경제학정치학 등 관련 영역에서의 토의사항을 포함한다본 교과목은 향후 각 형태별 도서관 및 정보센터 운영의 기반이 되는 내용을 실습 및 체계화한다.

  

서지학개론

서지학개론은 도서를 대상으로 조사분석비평연구하여 그것을 기술하는 학문인 서지학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우리나라와 중국일본서양의 도서에 대한 형태적 역사와 서지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정보문해

정보사회의 성숙에 따라 정보활용능력이 개인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정보활용능력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자율적 평생학습이라는 학술적 목적 뿐 아니라 주체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통한 일상생활에서의 개인의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주요 변수가 되고 있다정보활용능력은 정보요구를 분석하고이에 적합한 탐색의 과정을 거쳐 관련 정보를 수집/확보/평가하고 활용하는 전 과정으로 구성된다정보문해 강의를 통해 학습자기 스스로의 정보활용능력을 증진시키고정보전문직 실무에 진출하여 이용자의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설계 운용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자료목록론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효율적인 이용의 기초가 되는 자료목록구성을 위하여 정보조직기초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목록작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정리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배양한다또한 목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과 향후 발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이러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향후 현장에서 실무에 종사하는 경우 변화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능력을 배양하고생애에 걸쳐 전 커리어에 있어 변화에 부응하여 미래 도서관에서 제공해야하고 제공할 수 있는 목록 서비스를 설계하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정보서비스론 연계전공(지식생태)

도서관 및 정보센터에서의 직접봉사 영역인 정보서비스에 대하여 정보서비스의 의의발전과정요서유형정보탐색방법관련 네트워크의 이론응용 및 실제 사례를 학습한다도서관과 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를 이해하고 관련된 정보서비스 방법이용자 연구참고면담정보의 조직과 탐색전략전자정보원과 참고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


이용자연구론 연계전공(지식생태)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정보를 이용하는 다양한 이용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이용자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보유하는 것이 목표이다세부적으로는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기초로서 정보이용자의 정보 요구와 추구 행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이용자의 정보 요구와 추구 행태를 조사하는 연구방법을 숙지해 이용자 연구를 수행할 능력 배양정보와 정보이용에 관련된 연구의 발전 과정과 이용자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이해하는 것이다.

  

데이터사이언스개론 연계전공(지식생태)

데이터사이언스의 주요 개념분석 방법기획관리기술 등의 이론적 기본 지식과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빅데이터 분석 기획을 위한 프로젝트 계획과 관리 등에 대해 학습하고관련 사례 분석과 빅데이터 분석 기획 등을 조별과제로 진행한다.

  

정보자료분류론

정보조직의 수단인 분류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지식정보를 어떻게 구조화하고 복합적인 주제를 어떠한 분류체계나 색인어로 표현할 것인가의 개념에 초점을 둔다이를 위해 정보자료의 체계적 조직에 관한 원리역사 및 세계 주요 분류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한국십진분류법(KDC)과 듀이십진분류법(DDC)을 텍스트로 하여 실제 분류연습을 해본다정보조직의 이러한 수단인 분류를 이해하는 것은 정보전문가의 핵심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또한 분류의 개념은 시소러스초록색인의 개념과 관련이 있고시멘틱 웹의 핵심인 온톨로지를 이해하는 근간이 된다더욱이 웹 2.0, Library 2.0의 도래로 등장한 협력 태킹인 폭소노미라는 사회적 현상과도 관련된다분류 개념의 적용분야는 도서관뿐 아니라 기록관박물관미술관은 물론이고 인터넷에서까지 그 활용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정보매체론

인류문화의 지적 자산을 후손에게 전달함과 동시에 새로운 인류 문명의 창달을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은 정보매체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이는 도서관에서 다루고 있는 지식과 정보는 모두 정보매체에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본 교과목은 도서관에서의 정보매체와 학교도서관 및 교육계의 교수매체적 관점을 통합하여 정보매체 즉교수매체에 대한 이해를 높여 전문가로서의 역량 함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장서관리론

도서관의 장서는 도서관의 자산이자 도서관의 존재를 대변해준다오늘날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지식정보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정보의 제공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도서관은 물론 도서관의 정체성과 성격을 규정해주는 장서의 역할 또한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따라서 적시에 경제적 방법으로 도서관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보자료의 선택수집구성평가폐기공유 등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정보자원활용 연계전공(지식생태)

오늘날 우리는 지식과 정보가 개인의 경쟁력 확보임과 동시에 사회변화와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지식정보사회에 살고 있다빠르게 변화하는 정보 환경 속에서 대부분의 정보원들은 디지털 형태의 정보로 전환되어 디지털 정보원으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되었다따라서 본 교과목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디지털 정보자원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효과적으로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이를 통한 정보서비스 제공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기록학개론

지식자원으로서의 기록 및 기록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기록정보의 활용에 대한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증대되고 있다본 교과목에서는 기록의 정의역사기록관리학의 학문적 범위를 살펴보고 나아가 기록물관리기관의 운영기록관리 전문요원의 자격 및 전문성기록관리자의 윤리공개를 통한 기록정보서비스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메타데이터 연계전공(지식생태)

인터넷과 웹 정보자원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이들 정보자원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기법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웹 색인의 한계를 해소하고 필요한 정보자원에 정확하게 접근하기 위한 새로운 검색모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각종 메타데이터가 제안되고 있다또한 디지털도서관의 확산에 따라 메타데이터가 더욱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다본 수업은 메타데이터 전반에 대한 제이론각 주제영역에서 제안되고 있는 대표적인 메타데이터그리고 최근의 연구동향 등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디지털도서관 연계전공(지식생태)

디지털도서관의 정의특징시스템발전방향 등 제반 개념들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도서관과 관련된 사회/경제/기술적 환경에 대해 이해한다또한 디지털도서관과 관련된 제반 이슈 및 새로운 정보서비스 환경과 이용자 행태를 이해한다.

  

공공및학교도서관경영

공공 및 학교도서관은 행정의 효율성을 통한 경영적 마인드를 요구하고 있다본 교과목에서는 기존의 경영학적 접근에서부터 행정/정책/법적 관점을 통해 도서관 환경의 이해와 실제 도서관 경영을 접목하여 미래 도서관이 나아갈 바를 모색한다도서관 경영 혁신을 위한 이론과 실제 서비스 모습을 구상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 연계전공(지식생태)

데이터베이스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 기초 과목으로본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이론 및 특성을 설명하고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분석 및 구현을 할 수 있다특히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능력을 갖추고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디자인하고 평가할 수 있다.

  

지식조직론

지식조직론은 효율적인 정보와 지식의 유통을 위해 필요한 지식조직의 원리를 이해하고 향후 지식과 정보관리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개념과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지식조직에 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어휘통제자연어 색인과 통제어 색인시소러스 등 지식조직에 관련된 주요 개념을 이해하며오늘날의 정보환경에서의 지식조직 실제사례를 학습 및 실습한다이를 통해 정보조직 및 검색 환경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지식을 갖춘다.  

  

자료보존론

기록 자료의 보존은 기록 관리의 여러 기능 중 초석이며 기본이다기록관리 기관의 각종 기능과 시설 중 보존 개념이 관철되어야 할 요소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기록전문가 및 자료보존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춘다.

  

문헌정보조사방법론

조사방법론은 사회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과학적인 지식을 산출해 내는 방법에 관한 학문 분야이다본 강의는 조사방법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다양한 사례 제시를 통해 제공한다사회 현상이 복잡다양화되면서 각 분야에서 정보에 대한 수집 및 분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특히 문헌정보학과 같은 복합학문의 경우 지식의 산출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문제의 해결이 중요시되고 있어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문헌정보학 조사방법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이 수업은 연구조사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 및 분석 능력을 향상한다.


정보검색론 연계전공(지식생태)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분야인 정보검색에 대한 이해와 원리를 파악하고이를 위해 정보검색에 대한 체계적인 과정을 다룬다다양한 정보검색시스템의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초점을 맞춘다본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정보검색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주요 내용을 파악해야 하며최종적으로 시스템과 이용자가 만나는 인터페이스와 정보검색시스템 내용을 이해해야한다.

  

인터페이스설계 연계전공(지식생태)

오늘날 이용자들은 다양한 정보시스템과 기기를 통해서 정보와 콘텐츠를 찾고 소비한다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편리하고 직관적인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해야한다본 교과목은 디지털 콘텐츠를 탑재한 정보서비스를 구축하는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세스의 이해 및 실습을 목적으로 한다.

  

고문헌관리론

문헌정보학 전공자가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우리나라의 고서와 고문서 등 다양한 고문헌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한다또한 문화유산 정보자원으로서의 고문헌의 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유형의 고문헌의 관리 및 활용 방안 등을 학습하여 고문헌에 대한 관리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서관프로그램개발및운영

도서관 프로그램은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할 수 있으며 사서들에게 창의력과 벤치마킹이 필요한 영역이다본 강의에서는 도서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익히며도서관 프로그램을 프로젝트로 개발하고 실제를 경험하는 이론과 현장 활용을 겸하는 수업이다수업 목표는 도서관 환경과 이용자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도서관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를 확인하고도서관 프로그램 전문사서의 역량을 이해하며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유형별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데이터큐레이션 마이크로디그리】 【연계전공(지식생태)

데이터 큐레이션은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데이터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활동이다본 수업은 데이터 생애주기에 근거한 다양한 데이터 큐레이션 관리 기법을 소개한다구체적으로데이터의 수집데이터를 설명하는 메타데이터의 적용데이터 리포지토리 등과 관련된 구체적인 관리 기법의 습득데이터 관련 정책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데이터분석및시각화 마이크로디그리】 【연계전공(지식생태)

데이터 분석의 목적과 방법을 이해하고시각화 도구 활용 방법을 이해하며데이터사이언스 측면에서 문제의 정의부터 의사결정 프로세스 간에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한 의사결정 지원체제를 실습한다교과목표는 통계적 도구 및 방법을 통한 데이터 분석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 시각화 도구 활용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에 필요한 원천데이터 획득 및 가공 방법 활용 등 이다.


사서실습

문헌정보학은 이론만이 아닌 현장에서의 실무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실용적인 학문이다이에 따라 문헌정보학을 전공한 3~4학년을 대상으로 도서관 현장의 업무를 실습하도록 하는 과정이다사서실습은 하기 계절학기 수업으로 운영되며, 계절학기 수강신청자에 한해 여름방학동안(3~4) 실무실습을 진행한다.

  

문헌정보학특강

문헌정보학과 사서정보전문가의 정체성에 대해 살펴보고문헌정보학의 전체적인 주제영역을 개관하며 관련 주제지식 간의 관계를 설정함으로써 문헌정보학 전반에 대해 조망할 수 있는 시각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이를 위해 도서관 사상가와 정보학자정보윤리도서관과 정보센터가 추구하는 기능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최근 동향자료조직 분야의 최근 이론을 파악하고 전공연계 봉사학습을 진행한다.

  

기록학특강

기록학의 개념을 알고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통해 기록학의 발전방향을 이해하며기록의 유형별 특성과 다양한 기록물관리기관에 대해 알아본다기록문화유산 고찰을 통해 기록의 역사적 가치와 기록전통문화를 이해한다.

 

데이터사이언스와 소셜데이터분석 마이크로디그리】 【연계전공(지식생태)

인간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분석비판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및 기술적 지식을 다룬다수업의 목표는 데이터사이언스를 통해 사회 현상과 인간의 행동을 바라보는 인간 행동을 바라보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구체적으로 온라인 상의 데이터 수집분석시각화텍스트마이닝을 다룬다


분석데이터탐색 마이크로디그리】 【연계전공(지식생태)

분석데이터탐색은 문헌정보학과 마이크로디그리과정 중의 과목으로데이터사이언스 영역에서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단계 중 데이터의 수집과 전처리와 관련된 개념을 습득하고 데이터의 수집 및 전처리 방법을 예제 데이터를 통해 실습한다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의 획득과 가공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실제 정보 및 데이터 분석 관련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정보서비스특강

21세기 디지털환경에서 도서관과 정보센터 등을 운영하고 이용자에 대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정보학은 매우 중요하고 광범위한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최근 도서관에서의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컴퓨팅링크드데이터증강현실무한창조공간시멘틱웹 등 최신 기술 적용과 이슈를 정리하여 학습한다.

  

정보조직특강

다양한 지식조직의 방안들을 이해하고 그 가운데 도서관에서 채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지식조직의 도구인 문헌분류법의 활용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학습한다.

효과적인 정보와 지식의 유통을 위해 필요한 자료분류를 포함한 지식조직의 원리를 이해하고정보유통 현장에서 실제 자료분류업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구유하는 것에 수업의 목표를 둔다이를 위해 정보와 지식의 성격을 이해하고정보와 지식을 조직화하는 과정에 적용되는 원리를 살펴본다또한 실제 사용 중인 지식조직의 방법론인 분류법의 하나인 미국의회도서관 분류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미래설계상담

교수와 학생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도입한 미래설계상담제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각종 문제해결은 물론 대학 전체가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면학분위기 조성에 이바지한다학생 개개인의 전담 지도교수를 지정하여 학사/생활/진로 등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통해 학생들의 능률적인 학교생활과 졸업 후 이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취업에 도달할 수 있게 한다.

미래설계상담 교과목은 졸업 전까지 5회 이상 이수(Pass)해야 한다한 학기 동안 미래설계상담 배정 교수와 진로학업학교생활 등을 상담하고 상담결과를 통합정보시스템에 입력하면 상담이 완료된다.

  

  

 

학부(연계전공-지식생태 전공)

  

정보아키텍처 【문헌정보학 전공 인정

오늘날 이용자들은 다양한 정보시스템과 기기를 통해서 정보와 콘텐츠를 찾고 소비하고 있다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편리하고 직관적인 정보설계와 이에 기반한 이용자 인터페이스의 구축이 필수적이다본 과목에서는 온라인 환경에서의 정보설계의 이론과 원리를 학습하고 실제 사용되는 웹사이트의 정보설계 분석과 실습 등을 통해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OD 구축

빅데이터(Big Data), 연결데이터(Linked Data), 개방형데이터(Open Data) 등은 사람이 읽고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며 기존의 정보생태계와 달리 데이터 자체에 초점을 둔 새로운 트렌드이다특히링크드 오픈 데이터(Linked Open Data : LOD)는 개방형 정부개방형 데이터의 시대적 요구와 맞물려 있으며기존의 거대한 정보 생태계인 웹을 활용하고웹 기술과 핵심 개념을 그대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따라서 본 수업은 기술적 배경이 부족한 사람도 쉽게 LOD 자체에 대한 본질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JAVA 프로그래밍 기초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컴퓨터공학 및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변수연산자·출력문제어문 등 기본적인 프로그램 구조를 학습함으로써 컴퓨터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방법을 배운다또한 자바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기본적인 자료구조의 개념과 종류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이의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팅 사고력과 기본적인 코딩 능력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기법과 효율적인 알고리즘의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및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개념 이해를 통해 전공지식 탐구역량을 강화하고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및 운영을 통한 미래 ICT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응용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융복합 지식 활용 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운영체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관리하면서 프로그램 실행을 제어하는 내부 소프트웨어로서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한다컴퓨터/전자 장치를 개발하고 운영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컴퓨터 동작 원리나 프로그램 실행 원리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운영체제를 통해 이들을 학습한다본 과목에서는 일반적인 운영체제의 구조와 공통 기능을 설명하며이들이 실제 운영체제에 구현된 사례도 소개한다.

 

기계학습과 딥러닝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계학습의 원리와 딥러닝 모델에 대하여 학습한다.


웹프로그래밍

HTML5, CSS, JavaScript 등 웹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기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최신 표준기술을 이용한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수업이다.

  

모바일프로그래밍

본 수업은 최근 모바일 OS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아이디어 도출설계 및 구현 기법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SW공학과정을 학습함으로써 SW개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전공지식 탐구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미래 ICT 기반 핵심 기술을 활용한 팀원 간 협업을 통해 실생활에서의 문제를 인지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복합 지식 활용 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다.

  

SW종합설계 프로젝트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이면서도 가치 있는 융합분야 문제점들을 발견하여 이를 소프트웨어 공학적 프로세스를 통해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에 대한 문제발견에서 문제정의와 아이디어프로토타입 만들기 및 테스트 등 실제적인 프로젝트 수행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전반적인 과정은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따라가며과목 특성 상 코딩 능력테스팅 능력, GUI 개발 능력, GUI,에 대한 사용자 고려/피드백을 통한 UI 설계 능력 등이 중요하며실제적인 프로토타입과 필드테스트를 통한 피드백을 통해 완성해 나가는 과정을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