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과목 소개

  

대학원(문헌정보학 전공)

  

정보서비스연구

4차 산업혁명시대 도서관과 정보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 증대와 심층화로 중용성이 더 증대되고 있다최근 정보취약계층인 장애인다문화인어린이노인저소득층을 위한 정보서비스 개발이 중요한 시점이다정보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개발참고정보서비스디지털정보서비스 등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조사하고 탐구한다.

  

정보시스템특론

최근 정보시스템의 발전 동향과 정보시스템 전반에 관한 심층적인 지식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둔다

  

정보시스템평가연구

최근 정보시스템은 목록정보와 원문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디지털도서관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디지털도서관으로 개발되고 운영되고 있다본 교과에서 디지털도서관의 평가는 디지털도서관이 얼마나 유용하게 이용 가능하며경제적인지를 결정하는 행위이며디지털도서관의 시스템정보자원서비스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방법과 사례를 학습한다.

  

정보자료조직론

정보를 다루는 정보전문가에게는 자료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능력과 지식이 필수적이다이 과목은 문헌정보학과의 기초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이 과목에서는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효율적인 이용의 기초가 되는 자료목록 구성을 위한 목록메타데이터분류의 제이론을 학습한다이 수업의 목표는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자료를 효과적으로 조직하는 역량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메타데이터특강

인터넷과 웹 정보자원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이들 정보자원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기법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웹 색인의 한계를 해소하고 필요한 정보자원에 정확하게 접근하기 위한 새로운 검색모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각종 메타데이터가 제안되고 있다본 수업에서는 메타데이터 전반에 대한 제이론각 주제영역에서 제안되고 있는 대표적인 메타데이터메타데이터 서비스 그리고 최근의 연구동향 등에 관한 지식의 습득한다또한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메타데이터 방향성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이를 통해 아날로그 자원과 디지털 자원 모두를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서비스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이용자연구론

이 과정은 문헌정보학 분야의 주요 연구주제인 이용자 정보추구와 관련된 개념모형이론을 다룬다과정을 통해 수강자들은 정보요구와 추구행태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도서관 현장에서 대상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구비하도록 하는 것에 수업의 목표를 둔다.

  

정보전문직의 최근동향 연구

20세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사회의 전반과 구성원 개개인들의 삶에 걸쳐 큰 변화를 초래하였다특히 정보를 다루는 문헌정보 분야에 있어서는 정보를 다루는 기술과 방법론의 변화에 따른 전체적인 패러다임이 변화되는 급진적인 변화를 직면하고 있다본 과정은 이렇게 급격히 변화하는 문헌정보학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주요한 변화의 동향들을 개관하여 보고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또한 변화를 선도해갈 수 있도록 최근의 중요한 동향과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에 대해 고찰하여 수강생들이 현장에서 변화를 주도해갈 수 있는 능력을 구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도서관경영특론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경영을 위해 일반 경영이론과 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도서관 정보센터의 목적 및 특성에 알맞은 경영 형태와 기법을 익히고 현장적용 능력을 갖춘다특히 환경적 변화에 영향을 받는 사회적 기구로서의 도서관임을 반영하여 최근의 COVID-19와 같은 감염병을 포함하여 재난대비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디지털도서관연구

디지털도서관의 개념주요 모형 및 사례발전 현황디지털도서관 구축을 위한 시스템 접근 방법론디지털도서관 구축을 위한 요소기술 및 사용성 평가에 관하여 연구하고 학습한다본 교과목을 수강하여 디지털도서관 분야 전문가로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론목록학특론

이 수업은 목록과 분류로 대별되는 정보조직(Information Organization) 중 목록학에 초점을 둔다이 수업은 도서관 및 정보센터정보처리기관의 효율적인 이용의 기초가 되는 서지기술접근점형식과 관련된 제이론을 학습하고서지세계의 개념모형을 학습한다이러한 지식을 통해 다양한 자원의 조직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도서관협동론

도서관은 인류의 지식을 수집하고정리하고서비스하고보존하는 사회적 기관이다오늘날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지식정보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정보 제공기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도서관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도서관은 오래전부터 지식정보의 수집정리서비스보존을 위해 협동해왔다오늘날과 같은 정보 홍수 시대에 도서관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협동이 더욱 필요하다더욱이 정보의 공유/연계/활용이 강조되는 시대에 도서관 협력은 더욱 중요할 것이다이에 본 수업에서는 도서관 협동의 역사와 현재 도서관 협동의 양상앞으로 도서관 협동이 나아갈 방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문헌정보학 세미나

문헌정보학 세미나 수업은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문헌정보학정보학 주요 이론과 세부 전공 영역별 주제와 관련된 최근 연구동향 및 이슈를 다룬다문헌정보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 및 연구하고 도서관 현장에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주제 분야의 이론을 고찰한다.

  

정보자료분류특강

다양한 지식조직의 방안들을 이해하고 그 가운데 도서관에서 채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지식조직의 도구인 문헌분류법의 활용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특히 전문도서관에서 많이 채용하고 있는 미국의회도서관분류법의 적용방안을 학습한다효과적인 정보와 지식의 유통을 위해 필요한 자료분류를 포함한 지식조직의 원리를 이해하고정보유통현장에서 실제 자료분류 업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구유하는 것에 수업의 목표를 둔다이를 위해 정보와 지식의 성격을 이해하고정보와 지식을 조직화하는 과정에 적용되는 원리를 살펴본다또한 실제 사용 중인 지식조직의 방법론인 분류법의 하나인 미국의회도서관 분류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장서개발연구

도서관의 장서는 도서관의 자산이자 도서관의 존재를 대변해주고 있다오늘날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지식정보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정보의 제공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도서관은 물론 도서관의 정체성과 성격을 규정해주는 장서의 역할 또한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따라서 적시에 경제적 방법으로 도서관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한 정보자료를 선택수집구성평가폐기공유 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본 수업의 목표가 있다또한 장서개발과 관련된 최근동향을 살펴봄으로 변화하는 미래에 부합하는 장서개발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문헌정보학연구법

본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문헌정보학 분야의 연구조사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학습한다경험적 연구에 기초한 과학적 연구방법과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주제들을 실용적이고 융통성 있는 경험적 수준의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또한 과학적 연구의 일반적 절차주요 연구방법들자료분석과 연구계획서 작성 등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도서관평가특론

도서관은 관종에 따라 이용자 만족도 조사품질 평가사용성 평가 등 다양한 평가를 실시한다공공도서관대학도서관전문도서관디지털도서관 등의 특성에 따라 매년 혹은 수시로 평가를 진행하여 결과를 도서관의 정책 및 사업과 프로그램에 반영한다따라서 다양한 도서관의 관종에 따른 평가 방법론을 학습한다.

  

도서관사상론

이 수업에서는 문헌정보학과 도서관정보센터사서정보전문가의 정체성과 역할사명에 대해 학습한다이를 위해 모든 도서관 사업이나 활동의 바탕과 뿌리인 도서관 정신도서관 철학도서관 사상을 문헌정보학의 역사 속에 등장했던 도서관 사상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이를 통해 도서관 사상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켜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또한 오늘날 4차 산업혁명팬데믹 등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오늘날 문헌정보학과 도서관사서의 정체성사명에 대한 어떤 논의가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이를 통해 도서관사서정보전문가문헌정보학의 역할과 사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수강생들은 막연히 알고 있었던 여러 도서관 사상가들의 도서관 사상을 깊이 있고 폭 넓게 살펴보는 과정에서 문헌정보학의 정체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또한 이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은 현장의 변화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정보표준화연구

표준화란 표준이나 기준(규격등을 만들어 사용함으로써 합리적인 활동을 조직적으로 행하는 것 또는 관리능력의 증진을 꾀하기 위해 자제 등의 종류규격 등을 제한통일하는 일이다표준화의 대상이 되는 것은 품질·형상·치수·성분·시험 방법 등으로 이들에 일정한 표준을 정하여 호환성을 높이도록 한다대표적인 예로는 한국산업규격(KS) 등을 들 수 있다이 수업의 목표는 도서관정보센터서지정보처리와 관련된 표준들을 학습함으로써 서지정보처리 및 관리 표준화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정보문해연구

정보사회의 성숙에 따라 정보활용능력이 개인의 경쟁력을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정보활용 능력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자율적 평생학습이라는 학술적 목적 뿐 아니라 독자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통한 일상생활에서의 개인의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주요 변수가 되고 있다정보활용능력은 정보요구를 분석하고이에 적합한 탐색의 과정을 거쳐 관련 정보를 수집/확보/평가하고 활용하는 전 과정으로 구성된다본 정보문해연구 과정을 통해 학습자 자신들의 정보활용 능력을 증진시키고또한 정보전문직 현장에서 이용자의 정보활용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설계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독서교육특론

이 강의는 미래 사회에서의 독서교육 전문가의 역할과 사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학습하고자 한다이를 위해 전통적인 독서교육의 전반적인 이해와 새로운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독서교육을 탐색하고자 한다이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현재 도서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독서교육 및 독서지도에 대한 자료를 살펴보고그 과정에서 독서지도 전문가의 새로운 역할을 찾아 미래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역량과 태도를 배양하고자 한다또한 실제 이용자별 독서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현장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정보통계학

통계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 분석할 수 있도록 기초 통계학통계 분석 방법론, SPSS 실습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문헌정보학 분야에의 논문에 적용된 통계 분석 기법과 통계 테이블을 이해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대학원(기록관리학 전공)

  

기록관리론

기록은 역사의 발자취를 알려주는 역할 뿐 아니라 현사회의 거울의 역할미래의 도약의 기반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그러한 의미에서 기록관리학은 그 학문적 가치와 실용성이 높은 학문이다본 수업에서는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기록과 기록관의 역할 등을 이해하고 기록자료의 수집평가정리이용보존 등 기록관리 전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기록정보평가론

현대 기록 환경에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기록물의 평가 이론 및 방식에 대해 심도 있게 고찰한다이를 위해 고전적 평가이론에서 최근 평가 상의 이론적 동향까지 일별한 다음세계 각국의 최근 평가방식에 대해 살펴보며전자기록 환경에서의 평가 문제 역시 고찰할 예정이다아울러 최근 사회 환경에서 기록의 평가를 통한 기록의 가치 확산 방안 역시 함께 모색한다.

  

기록관리법제연구

기록관리 전문가가 필수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정보공개법등 기록관리 및 유관 법령과 제도를 연구한다기록관리사무관리정보공개보안업무행정데이터관리 등 기록관리와 관련 분야의 법령 연구를 통해 기록관리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법률지식과 실무 적용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록정보서비스론

본 강의는 기록의 이용자기록접근 도구 및 기록정보서비스를 이해하고 관련 법령 및 제도를 논의한다이를 위해 기록정보서비스의 개념 및 이용자 분석검색도구와 서비스의 과정접근정책과 평가홍보/전시 및 기록콘텐츠 구축법제로서의 저작권알 권리vs 잊힐 권리정보서비스 윤리강령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또한 최근에 우리나라 기록관리와 관련해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는 기록대중화와 관련해서 아웃리치와 공동체 참여’ 방안을 모색한다.

  

인터넷 기록자원

인터넷 기록자원의 특성과 관리 프로세스(수집콘텐츠 관리기록정보서비스)를 학습한다홈페이지 및 이메일, SNS 기록의 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디지털 기록과 인터넷 기록자원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터넷 기록자원의 구성 요소 및 관리 주의사항을 숙지하며인터넷 기록자원 아카이빙에 대해 숙지하는 것을 교과목표로 한다.

  

기록학연구방법론

본 강좌는 수강생들이 대학원에서 학습하고 연구한 결과를 학위청구논문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실질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설강되었으며수강생들이 합리적이고 일정한 수준을 갖춘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교과목표가 있다.

  

기록조직 이론 세미나

이 수업에서는 기록을 조직하기 위한 원칙과 방법론 중심으로 기록조직의 이론을 폭넓게 이해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평가한다기록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과 방법론을 시작으로 디지털 환경에서의 기록 조직을 위한 이론 연구 영역을 학습한다기초적인 출처원칙과 원질서 원칙을 중심으로기록분류를 위한 기능분류론기록기술 및 메타데이터 모델 등을 이해하며변화하는 정보기술 환경에서의 기록 조직 실무를 위한 이론 및 방법론 변화를 고찰한다.

  

기록관리표준연구

표준은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을 위하여 합의에 의하여 제정되고 인정된 기관에서 승인된 것으로최적의 실무를 위해 확립된 규칙가이드 등을 문서로 정의한 것이다본 수업은 최선의 기록관리 업무 수행을 위하여 제정된 국제표준국가표준공공표준을 다룬다구체적으로 검토할 표준은 기록관리 일반원칙기록관리 절차전자기록물관리를 위한 시스템 기능 요건 등이다.

  

기록학논선특강

기록된 자료의 평가·수집·진본확인·보존·검색 제공 등 기록학에 관한 우수 연구 자료를 읽고 분석하여 학문적 기초를 다진다.

  

기록정보 검색도구

기록정보에 대한 접근과 검색이용을 지원하는 검색도구를 탐색한다기록정보 검색도구를 통해 접근을 지원할 기록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기록정보 검색도구의 개념과 다양한 유형을 학습한다나아가 국내외 기록관리기관의 기록정보 검색도구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디지털 환경에서 기록정보 검색도구의 개발 및 운영 방향을 탐구한다.

  

윤리와 저작권

본 강좌는 수강생들이 올바른 연구를 통해 연구 윤리를 지키며저작권을 이해하고 행사할 수 있게 하고자 함이 기본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기록학 이론과 사상

기록학의 이론에 있어 최근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근대 기록관리의 사상과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제고하며공기록 중심에서 벗어나 기록관리의 경계/지평을 확장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기록학의 주요 사상에 대한 학습을 통해 근대 기록학 이론 등장의 사회적 맥락을 분석한다.

  

전자기록관리 세미나

전자기록관리는 디지털 객체를 기술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론을 넘어기록의 의미와 기록관이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이에 본 수업에서는 레코드 컨티뉴엄 및 라이프사이클출처주의 등 전자기록관리와 관련된 기초 이론을 분석하고또한 전자기록 분류 및 평가 등 핵심 방식에 대한 심화 학습을 수행할 계획이다나아가 이러한 이론적 분석을 기반으로 한국의 현행 전자기록 체제 및 방식을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발전방향 모색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개발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기록관리를 위한 정보 기술 이해

디지털기록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디지털기록관리 체계와 관리시스템에 대해 학습한다또한 여기에 사용되는 정보기술에 대해 학습한다디지털 기록관리 체계에 대한 통찰 속에 이를 구성하는 디지털 기록의 생산관리활용에 사용되는 정보기술을 이해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한국법제사

한국사 속에서 법의 형성과 발전을 고찰하기 위한 과목으로조선시대 법전의 편찬 과정과 내용을 살피면서 동시에 조선시대 법과 함께 사회 운영의 근간이 되었던 의례의 문제도 함께 고찰한다아울러법전 내용 중 기록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추출하여 검토함으로써 전근대시기 기록관리의 법적인 규정을 함께 추적한다.

  

서양문화사론

문화사특히 신문화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점검하고 문화적 역사’ , ‘문화를 통해 본 역사가 던지는 핵심적 질문들과 문제의식을 사회·경제사 패러다임이나 정치사 패러다임과 비교하여 살펴보고 그 차별적이고 도전덕인 혹은 전복적인 의미를 가늠해 보도록 한다아키비스트들이 자신들이 보유한 콜렉션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분류하며 묘사하고 조직화하는 과정 속에서 역사학적 전문성은 물론비판적인 역사의식을 갖추어 기록 혹은 정보의 중요성과 가치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일조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교과목표이다.

  

기록보존론

기록의 보존은 기록관리 기관의 여러 기능 중 초석이며 기본이다기록관리 기관의 각종 기능과 시설 중 보존 개념이 관철되어야 할 요소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기록전문가로써의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기록의 생애주기 전반과 기록관리기관 시설의 운영전반을 연계하여 보존 및 유관 개념을 이해하고각종 기록의 재질 상 특성과 열화의 원인을 이해하고 예방적 보존방법을 구사한다다양한 기록보존용품을 파악하여 기록의 생애주기 전반에서 용품을 사용하고 기록을 처리하는 지식을 습득한다또한 기록관리기관의 시설을 보존공간을 중심으로 이해하고보안재난관리필수 기록관리를 보존과 연관하여 이해한다

 

기록관리 정책과 기록물관리기관 경영

기록물관리기관 경영의 필요한 정책 수립과 실행 능력을 <기록경영시스템 표준>으로 학습한다기관 유형별로 적용할 수 있는 기록관리 정책과 기록관리 프로세스 설계 및 실행 방안을 연구한다아키비스트로서 기록물관리기관 경영에 필요한 직무 능력 습득을 목표로 한다.

  

기록의 정리와 기술

이 교과목은 학생들이 기록의 정리와 기술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적 및 방법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역사적 맥락에서 정리와 기술의 이론적 발전을 이해하며집합적 특성을 고려한 정리와 기술 방법을 살펴본다나아가 기록학 공동체가 개발 및 채택하고 있는 기록 기술 표준을 학습하고이를 활용한 기술 실무 사례도 검토한다나아가 생산자업무기능 등 다양한 기록 기술 개체에 대해 이해하고이를 수용하는 정리와 기술 방향도 함께 살펴한다.

 이 교과를 통해 기록의 정리와 기술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적 및 방법론적 개념과 원칙을 이해한다기록의 정리와 기술을 위한 계층적 집합설계 방법과 기록관리에 있어 보존기록 정리기술의 기능 및 이행 방법을 이해한다나아가 국내외 실무에서의 이행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기록 정리기술의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기록 및 정보 자원 관리

기록과 정보자원 관리 관련 기본 개념용어 및 정보관리 관련 모델을 숙지하고기록과 정보자원 관리 이론기술 및 방법론구현 사례분석구현 계획 및 방안 수립 등을 통해 기록정보자원의 장기적인 보존과 이용을 위한 주요 이론을 말할 수 있고기록정보자원 관리 방법론을 숙지하고기록정보자원 관리 이슈를 파악하는 것이 목표이다.

 

기록정보조직론

기록물을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록물 정리와 기술 방법이론을 습득한다구체적인 내용은 1) 기록조직화의 원칙, 2) 기록의 분류와 우리나라 공공기록의 분류체계, 3) 업무분석과 분류체계의 개발 방법, 4) 보존 기술의 정리, 5) 메타데이터와 기술, 6) 검색도구, 7) 전거레코드와 시소러스이다이러한 내용을 학습함으로 향후 변화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역사자료론

전근대 자료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학습함으로써 역사자료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강의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주요 학습내용으로는 한국 고대사 및 중세사 자료와 해석조선시대 자료와 해석일기자료와 해석근대 신문 자료 읽기전근대 특수 자료 읽기현대사 연구와 자료 등을 다룬다.

  

서양사 사료강독

본 수업을 통해 아키비스트가 단순한 기록보존가나 행정가로 남는 것을 지양하고 기록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전문가적 인식과 비판적 역사인식에 대해 고민할 수 있도록 한다또한 아키비스트로서 직업적 정체성을 함양하고기록에 대한 평면적 접근을 지양하면서 이에 대한 입체적이거나 다차원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기록학 및 역사학에 대한 학문적 능력과 태도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디지털아카이빙연구

디지털아카이빙의 기본 개념과 용어를 숙지하고 디지털아카이빙의 이론기술 및 방법론에 대해 이해한다디지털아카이빙 구현 사례를 분석하고 구현 계획 및 방안을 수립한다이를 통해 디지털 기록의 장기적인 보존과 이용을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과목표이다.

  

고문서연구

본 강좌는 현재 우리에게 중요한 문화적 유산으로 전하고 있는 고문서를 텍스트로 삼아이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해석을 통해 문서의 가치를 확인하고 나아가 인접학문 혹은 역사적 기록과 대비하여 고찰함으로써 당시의 실상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표이다본 강좌를 통해 현재 전하고 있는 우리나라 고문서가 갖고 있는 다양한 양식을 분류하여 이해할 수 있는 안목과 이를 정확히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기록관리정책론

기록관리 전문가로서 기록관리 정책과 전략의 개념을 이해하고 공공기관의 기록을 관리하기 위한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배양한다.

  

기록정보데이터베이스

본 수업에서는 기록정보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기록정보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기록정보에 대한 기본 개념기록정보의 생산 및 활용시스템구조화 및 기록정보데이터베이스의 유형으로서 기록 콘텐츠와검색가이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이를 바탕으로기록정보데이터베이스 개발 방법을 학습하고 테스트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록정보데이터베이스를 실험적으로 구축한다.

  

기록관리세미나

기록학과 관련된 특정한 주제특히 최근 기록학계의 연구 동향과 이슈를 깊이 있게 다룬다현대 기록학의 발전상을 보여주는 기록학 관련 저서 및 학술지논문학위논문 등을 분석하여 기록학계의 연구 동향과 이슈에 관한 정보를 획득한다.

  

전자기록물의 관리

기존의 종이기록 환경에서 형성된 제반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기본 지식을 기반으로전자기록이 지닌 기록으로서의 특성 및 기록관리 상의 특수성을 이해한다이를 기반으로 전자기록 관리에 필요한 제반 이론 및 방법론을 기록관리 프로세스 별로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