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번역이 완료되었습니다!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

2025학년도 1학기 연구제안서 발표 신청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연구제안서 발표 신청 안내
작성자 문헌정보학과
조회수 38 등록일 2025.01.22
이메일

※ 본 내용은 연구제안서 발표 대상자들에게 2025. 1. 22. 안내 메일로 발송한 내용입니다.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연구제안서  발표 신청 안내입니다.


2025년 8월 석박사 학위 취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논문 심사 접수(2025.4.2.~4.4.) 전에 연구제안서 발표(2월 말~3월 초)를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2025년 8월 이후 석박사 학위 취득을 희망하시는 분들도 이번 연구제안서 발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석사 학위논문 대체 인정(학술지 논문 게재) 신청할 경우에는 연구제안서 발표 필수 아님.



발표를 희망하는 분들은 2025. 2. 14.(금)까지 학과사무실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2025학년도 1학기 연구제안서 발표 관련 일정

  

  1. 발표 신청 : 2025. 2. 14.(금)까지

     ※ 학과 이메일로 발표 희망 여부를 회신

  

  2. 발표 일정확정(일시, 장소, 방법 등) : 미정(일정 확정 시 공지 예정)

  

  3. 발표 자료 제출 : 2025. 2. 17.(월) ~ 2. 21.(금) 예정

     ※ 자료 제출 마감일은 발표 일주일 전까지이므로 발표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학위청구논문 심사 절차

  

절차

내용

일정

1학기(8월 졸업예정자)

2학기(2월 졸업예정자)

연구제안서 발표

프로포잘 발표

2월 말~3월 초

8월 말~9월 초

논문접수

심사위원 구성

3월 말~4월 초

9월 말~10월 초

논문심사

공개발표, 본심사

5월 초~6월 초

11월 초~12월 초



◆ 연구제안서 발표 관련 참고 사항

 ① 연구제안서 작성 및 제출

  • 학위청구논문 연구제안서의 목표

   - 연구주제와 문제를 제안하고, 연구의 필요성을 정당화하며, 연구 목적을 제시한다.

   - 연구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연구가 수행되어야하는 실질적인 연구설계와 방법을 설명한다.

  • 발표대상 학생은 연구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선행연구조사를 진행

  • 연구의 필요성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위해 설득력 있는 증거(참고문헌을 바탕으로 한 제안)를 연구제안서에 포함

  • 연구의 이론적 설명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설계의 상세한 방법(연구대상,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계획 등)을 포함하고, 연구에 대해 예상하고 있는 결과, 연구의 기여도 등을 설명


  • 연구제안서 형식(안)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 문제

2. 선행연구 조사

3. 연구설계와 방법

 3.1. 이론적 모델 (있을 경우에만)

  

 3.2. 연구대상

 3.3. 데이터 수집 계획

 3.4. 데이터 분석 계획

4. 연구의 기여도

5. (예상)결론

6. 참고문헌

 * 인용 및 참고문헌의 형식은 한국문헌정보학회지의 기준(최신판)을 준수


 ② 연구제안서 발표(舊. 논문 예비발표)